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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스토어기능을 활용하여 마케팅하는 방법-톡스토어 친구마케팅하는 방법, 메시지 타켓팅전략

 

톡스토어에서 카카오톡 기능을 활용하여 메시지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톡스토어 친구 마케팅 하는 방법- 쿠폰발행, 친구전용 상품, 이벤트 만들기

 

톡스토어 친구 마케팅 방법은 친구와의 연결고리를 통해 스토어의 친구를 더 잘 모으고 스토어 상품을 더 알리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를 메시지를 보내 홍보하기도 하고 친구를 맺어 톡스토어 친구들에게만 판매하는 상품을 따로 등록하는 방법이나, 친구쿠폰을 통해 첫 구매나 재구매를 유도하여 단골을 만들 수 있습니다. 톡스토어가 톡채널과 연동이 되어야지만 친구 전용 상품을 등록하거나 메시지를 보낼 때 수월합니다. 먼저 판매자센터스토어 전시> 스토어 기본정보> 연동관리카카오톡 채널 홈 관리에 가서 카카오톡 채널 연동이 ON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채널 연동이 안 된다는 경우에는 채널 공개설정ON을 안 할 경우가 대부분이니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프로필 설정 확인[스토어전시]에서 [카카오톡 채널 홈관리]에 가서 오른쪽 위에 [채널 관리자 센터]를 가면 새 창으로 관리자 센터가 열리게 됩니다. 왼쪽에 [프로필]에서 [프로필 설정]을 클릭하면 [옵션 설정]에서 채널공개가 ON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채널 공개 ON을 해주고 난 후톡스토어와 톡채널을 판매자센터에서 연동하고 나면 스토어와 1:1 상담이 가능한 톡채널이 연동이 됩니다. 톡스토어 단골 친구 모으는 3가지 방법을 살펴보면 첫 번째, 쿠폰 기능. 톡채널 친구 대상으로 상품을 할인 할 수 있는 쿠폰기능은 톡스토어 판매자센터의 고객혜택 메뉴에서 쿠폰 발행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판매자센터> 고객혜택> 쿠폰발행. [쿠폰등록]에서 쿠폰명, 쿠폰종류,쿠폰적용대상, 쿠폰 할인금액 등을 설정 할 수 있는 메뉴가 펼쳐지게 됩니다. 다양한 쿠폰 종류 중 친구를 모으기 위해서는 [쿠폰 적용대상][톡채널 친구 고객 대상 상품 할인 쿠폰]을 발행하면 됩니다. 쿠폰 적용 대상은 스토어 전체상품, 특정 카테고리, 상품 선택, 기획전 선택 중에 선택 설정이 가능합니다. [쿠폰 할인금액]에 대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정률, 퍼센트나 정해진 금액 혹은 얼마 할인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퍼센트로 설정할 경우] 1%이상부터 99%이하 범위 내에서 1%대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몇 퍼센트를 할인해 주겠다고 하면 퍼센트 오른쪽에 최대 얼마까지 할인 하겠다는 할인금액도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퍼센트 쿠폰 당 할인 금액이 최대 할인금액을 초과하게 된다면 설정한 최대 할인 금액만큼 할인이 적용됩니다. [정해진 금액에서 얼마를 아예 정해서 할인해주겠다고 하는 경우]에는 10원단위로 금액이 설정 가능합니다. 예를 든다면, 110,350, 560원 같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최소 주문금액]은 필수는 아닙니다. 그러나 최소 이 금액 이상 적용해야 쿠폰이 적용된다고 설정하고 싶은 경우, 쿠폰 적용대상의 상품 결제 금액 이상인 경우에만 쿠폰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쿠폰 유효기간][발급 수량]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발급기간에 따라 쿠폰의 발행 상태가 변경됩니다. 발행 중인 상태에서만 고객이 직접 쿠폰 다운로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상품 상세화면에서는 판매자 및 카카오가 발행 중인 쿠폰이 모두 노출 되며 해당 화면에 진입한 고객이 발급 및 사용 가능한 쿠폰만 노출 됩니다. 개별 상품 상세 페이지 내에서 해당 상품에 적용 가능한 쿠폰 목록만 노출됩니다. 상품의 설정된 즉시 할인이나 소문내면 할인, 톡딜 할인처럼 다른 할인과도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유저는 스토어 홈 발행 중인 쿠폰목록 및 상품 상세페이지 내에서 쿠폰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스토어 친구전용 할인 쿠폰은 유저들이 쿠폰을 다운받으려 할 때 스토어 톡채널 친구가 아닌 경우에는 톡채널 친구추가 팝업이 먼저 노출이 됩니다. 쿠폰별로 고객 당 최대 2회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후에는 설정한 쿠폰 유효기간 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친구 전용상품. 스토어 친구를 모이기 쉽고 간편한 기능으로 고객을 내 단골로 이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는 [친구 전용 상품] 기능이 있습니다. 친구를 모아서 스토어의 다양한 할인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알릴 수 있고 신제품이 출시될 때 출시 전에 상품제작 준비단계와 같은 소식들을 중간 중간 공유한다면 신제품에 대해 가장 먼저 궁금해 하고 구매할 수 있는 팬 층이 생기게 됩니다. 톡채널 친구전용 상품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톡채널 친구전용 상품 설정 시 해당 스토어 톡채널 친구회원만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친구가 아닌 유저가 상품 구매를 시도할 때 톡채널 친구추가 팝업이 노출되고 친구추가를 완료한 후 구매 진행이 가능합니다. 메뉴는 판매자센터 상품 ,등록에서 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센터> 상품> 상품등록. 상품등록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에 [ 톡채널 친구 전용]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톡채널 친구 전용][설정함]으로 선택해주면 스토어와 톡채널 친구를 맺은 회원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 바뀌게 됩니다. 설정 시 톡채널 친구전용이라는 문구와 아이콘이 전시 리스트 및 상품페이지에 추가로 표시가 됩니다. 친구가 아닌 고객은 친구만 구매할 수 있다는 팝업과 함께 찜한 스토어와 채널 추가를 할 수 있도록 안내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상품명 앞에 [ 톡채널 친구 전용] 이라는 문구가 자동으로 설정되고 있기 때문에 상품등록 할 때 톡채널 친구만 구매할 수 있다라는 문구를 상품명에 쓰면 중복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대괄호를 포함해서 톡채널 친구전용이라는 글자가 8자정도 앞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판매자가 입력한 상품명까지 더해진다면 길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톡채널 친구전용 상품을 설정하여 친구를 확보하면서 톡스토어 운영과 마케팅에 더 적용할 수 있는 세 번째 방법, 이벤트 만들기. 이벤트 만들기는 친구 전용 상품을 설정하고 배송비를 무료로 하거나 톡채널 친구 전체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도 있고, 톡스토어 구매이력을 바탕으로 타겟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2. 메시지 타켓팅 전략

 

내 스토어 상태 확인 후 월렛 생성을 하고 캐시를 충전 후 마케팅에 어울리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하여 발송을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타켓팅 전략하는 2가지 방법으로는 메시지를 채널 친구에게 모두 보내는 방법타켓을 설정해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메시지를 완성하고 나면 메시지를 미리 볼 수 있는 메시지 미리보기 영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 내가 설정한 메시지유형과 내용을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오타가 있는지 제목이 제대로 설정이 되어 있는지 등을 살펴보면 됩니다. 목록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보낸 메시지 목록이나 임시 저장한 메시지를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임시저장 버튼을 누르면 지금까지 설정한 내용을 임시저장 할 수 있습니다. 임시저장 메시지는 메시지 목록 페이지에서 다시 확인 후 수정 및 등록 가능합니다. 모든 필수 값을 설정한 후에 등록버튼을 누르면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설정한 대로 보낼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 메시지를 보낼 때 타켓 설정하기 부분에서 20세 이상 성인에게만 적합한 메시지인 경우 , 예를 들면 전통주나 전자담배기기, 성인용품으로 인한 연령 제한된 경우라면 [연령인증 메시지]에서 [연령인증 메시지입니다] 체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메시지 설정 시 20대 이상 성인에게만 연령대 타켓팅이 자동 설정됩니다. 해당 기능 설정을 하게 되면 유저의 카카오톡 계정을 본인 인증하는 기준으로 20세 이상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채널 친구 전체에게 메시지 보내는 방법. 이러한 연령 인증 메시지에 체크하지 않아도 되는 스토어의 경우에는 전체 친구에게 보내기와 특정친구들에게만 보내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전체 친구에게 메시지 보내기. [연령인증 메시지] 바로 아래 메뉴에 [타켓 설정]에서 [설정 안함]을 선택하면 메시지를 등록하는 그 시점 기준으로 톡채널의 모든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두 번째, 특정 친구들에게 메시지 보내기. [타겟 설정]에서 [설정함]을 체크하게 되면 특정 친구들을 타켓팅해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성별], [연령대], [메시지 발송 목적 설정]으로 목적에 부합하는 채널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성별 연령대와 목적을 조합하여 타켓 설정도 가능합니다. [성별]은 남성, 여성 ,남녀 전체가 있고, [연령]10, 20,30,40,50,60,10대부터 60대 전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자 20대를 타켓팅해서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면 성별은 남성으로 하고 , 연령대를 20대로 체크하면 됩니다. 설정한 성별과 연령대에 해당하는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러한 인구통계학적인 타켓팅 외에 메시지 발송 목적을 조합해서 보낼 수도 있습니다. 6가지 메시지 발송목적과 조합이 가능합니다. 발송 목적 6가지는 설정한 타켓 전체 발송, 첫 구매 유도, 재 구매 유도, 방문고객 유도, 찜 상품구매 유도, 구매이력 기반 직접 설정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 타켓 전체 발송하기를 선택하면 위에 설정한 성별과 연령대 모두에게 메시지가 발송되게 됩니다. 두 번째, 첫 구매 유도를 선택하게 되면 최근 1년간 스토어구매 이력이 없는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세 번째, 재구매 유도를 선택하면 최근 1년간 스토어 구매이력이 존재하는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네 번째, 방문고객 유도를 선택하면 최근 1개월간 스토어를 방문한 이력은 존재하지만 구매이력이 없는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다섯 번째, 찜 상품 구매 유도를 선택하게 되면 최근 1년 이내에 스토어 판매중인 모든 상품 또는 가장 찜이 많은 상품 상위 10개 데이터를 전 일자 기준으로 제공하는데 그 TOP10 상품을 찜한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여섯 번째, 구매이력 기반 직접설정을 선택하게 되면 주문기간과 주문금액 또는 주문횟수 기준으로 메시지를 발송할 대상을 직접 설정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톡스토어에 1개월 이내에 방문을 했지만 구매이력이 없는 전체 연령과 성별을 대상으로 보낸다거나, 최근에 톡딜을 해서 찜 개수가 늘어난 상품이 있다면 찜 상품 구매유도를 선택해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성별과 연령 그리고 메시지 발송목적까지 설정했다면 메시지를 발송할 일정과 기타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발송 일시 및 기타 설정]에서 [발송 시작 일시]에서 메시지 발송 시간 설정은 메시지 등록시점 기준으로 30분부터 30일 이내로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 광고 메시지의 경우에는 야간발송이 되지 않습니다. 야간은 오후 855분부터 오전 8시까지가 기준으로 이 시간대에 보내겠다고 설정하면 다음날 오전 8시 이후에 순차적으로 발송됩니다. 발송시작 일시 아래에 [푸시 알림 보내기]ON/OFF 할 수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시 진동이나 소리 알림 없이 보내고 싶다면 푸시 알람은 OFF로 설정하여 보내면 됩니다. 메시지 내용을 정하고 메시지 보낼 타켓도 정하고 발송 일시도 정했다면 테스트 메시지를 꼭 보내봐야 합니다. 테스트 메시지 보내기 기능을 통해 미리 유저들에게 어떻게 메시지가 나타나는지 볼 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메시지 발송]아래에 [테스트 발송] 버튼을 통해 설정한 메시지를 미리 카카오톡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보내는 톡채널과 친구인 경우에만 테스트 메시지가 발송 가능합니다. 메시지는 타켓팅 여부에 따라 보내는 건당 요금을 내고 세금을 별도입니다. 건당 15원이라면 최종적으로는 16.5원으로 , 건당20원이면 최종적으로 22원이 결제가 됩니다. 단 메시지 등록 시 채널 친구수가 1만 명 미만인 경우에는 건당 15원이 아닌 할인가 4원에, 타켓팅 메시지 20원이 아닌 할인가 5원입니다. 그리고 이 비용에서 부가가치세(10%)는 별도입니다. 메시지 등록 시 지불한 비용과 실제로 발송한 이후 차액이 발생할 경우에는 메시지 발송하고 모든 액션이 종료한 이후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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